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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을스마트하게

운영자 0 2,061 5 7 2020.06.18 20:00


 

안녕하세요 여러분                 


용한 식 과사전 

 유상백 ’입니다




오늘의 상식은



‘ 운동을 스마트 하게 


​우리가 평상시 운동을 할때 어떤 기준으로 운동 강도를 평가하나요? 

오늘은 제가 운동을 스마트하고 효과적으로 하는 법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운동과 심박수와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운동종목 또는

개인의 체력 수준을 고려한 운동을 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1) 운동을 처음 시작하고자 할때는 운동강도 : 50 ~ 60 %


2) 체중을 감량하고자 할때는 운동강도 : 저,중 60 ~ 70 %


3) 심폐지구력을 향상 시키고자 할때는 운동강도 : 중 70~85 %


4) 운동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할때는 운동강도 : 고강도 85~95 %




최대 심박수 측정 방법


220 - 연령   




안정시 심박수 측정 방법


아침에 숙면을 취하고 기상한 후에 누운 자세에서 측정을 한다.

(목의 경동맥을 대고 있으면 심박수를 체크 할 수 있다.)



20초 동안 심박수가 몇번 뛰는지 체크 한다. 


20초 동안 심박수 X 3  = 안정시 심박수.



목표 심박수 측정 방법


( 최대 심박수 - 안정시 심박수 ) X 운동강도(%) + 안정시 심박수



예) 나이는 35세 이고 안정시 심박수는 69 이다. 운동강도는 60%

강도로 하고 싶어한다.



최대 심박수 220 - 35 = 185


( 185 - 69 ) X 0.6 + 69 = 138   <- 1분에 138 정도 심박수가


나오면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대략의 지표가 나온다.



운동강도를 80% 설정 했을 때 심박수는??


( 185 - 69 ) X 0.8 + 69 = 161  <- 1분에 161 정도 심박수가


나오면 심폐지구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지표가 나온다.



각자 여러분의 심박수를 체크 해보시고 운동을 전략적으로 

스마트하게 해보시는건 어떠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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